카테고리 없음
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? 이해하기 쉽게 알아보는 방법 😊

소달구지은 2024. 9. 16. 09:09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~!

직장인이라면 한 번쯤
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는

서류를 들어보셨을 거예요.

급여 명세서와 함께 연말정산이나

대출 신청 시에도 많이 사용되는

중요한 서류입니다.

오늘은 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

무엇인지, 그리고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

쉽게 알아보도록 할게요!


1. 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?

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 

말 그대로 근로소득에 대한 

원천징수 내역을 확인할 수 있는 서류입니다. 

고용주가 근로자의 급여에서 

원천징수한 세금(소득세 및 지방소득세)을 

국가에 납부한 내용을 확인할 수 있어요. 

이는 연말정산이나 대출, 학자금 신청 시 

꼭 필요한 자료입니다.

어떤 정보가 들어있을까요? 📄


근로자의 총 급여액
각종 공제 내역
소득세 및 지방소득세 납부 내역
사회보험료 공제 내역
등 다양한 소득과 세금에 대한 정보가 담겨 있습니다.


2. 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 발급 방법

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 

여러 경로로 발급이 가능합니다. 

가장 일반적인 방법을 소개해드릴게요!

(1) 회사에서 요청하기

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 

보통 연말정산을 할 때 회사에서 

자동으로 제공되지만, 

따로 필요한 경우 인사팀이나 

급여 담당자에게 요청하면 

받을 수 있습니다. 

보통 회사는 이 서류를 일정 기간 동안 

보관해야 하므로 언제든 발급받을 수 있답니다.

(2) 홈택스에서 직접 발급받기 💻


국세청 홈택스 사이트를 통해서도 

직접 발급받을 수 있어요. 

아래 방법을 참고해보세요.

홈택스 사이트 접속 → 홈택스 바로가기
로그인 (공동인증서 필요)
상단 메뉴에서 My홈택스 클릭
지급명세서 등 제출내역 조회를 선택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 선택 후 발급


위 과정은 간단하니 금방 따라 하실 수 있을 거예요!


3. 자주 묻는 질문 💬


Q. 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 언제 필요한가요?


연말정산을 할 때 가장 많이 사용되며, 

그 외에도 대출 신청이나 

신용카드 한도 조정, 학자금 신청 등 

다양한 금융 거래 시에도 자주 필요합니다.

Q. 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 발급 비용은 있나요?


아니요! 회사나 홈택스를 통해 

발급받는 것은 무료입니다. 

발급 시 걱정 없이 신청하세요. 😊

Q. 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 

오류가 있을 경우 어떻게 해야 하나요?


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 

오류가 있다면 회사 급여 담당자에게 

문의해 재발급을 요청하거나, 

국세청에 직접 연락해 

수정 요청을 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이렇게 오늘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해

알아보았는데, 생각보다

사용되는 곳이 많이 있어서 잘 알아두시면

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.

 

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!

728x90
반응형